본문 바로가기

쉬어가세요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신약성경의 부피 단위

하나님의 교회 성경상식/신약성경의 부피 단위

주발, 크세스테스

한글개역성경에 표기된 ‘주발’은 헬라어로 ‘크세스테스입니다. 식기류를 가리키지만 ‘메트레테스'와 함께 로마가 지배하던 신약시대에 부피 단위로도 사용됐습니다. 주발, 즉 크세스테스는 놋쇠로 만든 남자용 밥그릇으로, 500㎖ 물 한 병을 부으면 가득 차는 양입니다.

마가복음 7:3~4 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지키어 손을 부지런히 씻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또 시장에서 돌아와서는 물을 뿌리지 않으면 먹지 아니하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를 지키어 오는 것이 있으니 잔과 주발과 놋그릇을 씻음이러라

예수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빵을 먹는다 하여 지적하는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장로의 유전을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위선적 모습을 단호하게 꼬집으시고 입술로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헛된 경배임을 드러내셨습니다.

통, 메트레테스

하나님의교회 성경상식/ 성경의 부피단위

신약성경의 원어인 헬라어 부피 단위 중 메트레테스는 한글개역성경에 ‘통’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액체의 부피를 측량할 때 사용하는 ‘통’은 약 38ℓ의 양입니다.

요한복음 2: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예수님께서는 갈릴리 가나의 혼인잔치에 초대받으신 후, 연회에 사용할 포도주가 부족하다는 말을 듣고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이때, 포도주가 담긴 돌항아리는 두세 통 정도가 들어가는 크기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약 80~120ℓ의 액체가 들어갈 만한 부피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양은 대략 500~700ℓ 정도 였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