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어가세요

성경의 부피 (단위)- 액체

구약성경의 부피 단위

성경의 단위 중 부피의 단위는 고체와 액체를 측정하는 단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액체의 부피 단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약성경의 액체를 잴 때 쓰이는 부피 단위에는 록, 힌, 밧이 있습니다.  

 

 

록(לֹג, Log)은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액체의 양을 잴 때 쓰이는 최소단위로 약 0.3ℓ입니다.

레14:10 제 팔 일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수양 둘과 일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하나와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삼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이 예식에 쓰이는 것이 기름 한 록인데 제사장은 기름을 왼손바닥에 따른 뒤, 손가락을 이용해 하나님의 성소 앞에서 일곱 번 뿌렸습니다. 그리고 남은 기름은 병자의 오른쪽 귓불, 엄지손가락, 엄지발가락, 머리에 발랐다. 500㎖ 물병보다 조금 적은 양의 기름이었기에 이 모든 예식을 치르기에 충분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힌(הִין, Hin)은 기름이나 포도주의 양을 잴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1힌은 약 3.6ℓ에 해당합니다.

레23:11~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번제로 여호와께 드리고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이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를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힌 사 분 일을 쓸 것이며.....

이 예식은 초실절입니다.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낸 백성들은 매년 첫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바쳤습니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초실절의 예언을 예수님께서 성취하시므로 이날이 부활절이 됐습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실절에 힌 4분의 1의 포도주를 전제로 사용했습니다. 힌이 3.6ℓ이므로 이것의 4분의 1은 0.9ℓ다. 다시 말해, 약 1ℓ의 포도주를 부어서 초실절을 기념했던 것입니다.

 

밧(בַּת, Bath)은 모든 액체의 용량을 잴 때 사용하지만 주로 많은 양의 포도주를 측정할 때 쓴다. 약 22ℓ다

스7:21~ 나 곧 나 아닥사스다 왕이 강 서편 모든 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의 학사 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신속히 시행하되 은은 일백 달란트까지, 밀은 일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일백 밧까지, 기름도 일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수 없이 하라.

이 내용은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에스라 선지자에게 내린 조서의 일부입니다. 아닥사스다는 포로로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예루살렘으로 돌려보내고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금과 은을 비롯해 밀, 포도주, 기름 등을 무상으로 제공했습니다. 포도주의 양이 100밧이라고 기록했는데 이는 19ℓ들이 생수통 116개의 양입니다. 1.5ℓ 생수병으로는 1,470여 개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