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쉬어가세요

만원의 행복 가족

잠 못 들고 뒤척이던 남편이 양복주머니에서 꼬깃꼬깃한 만 원짜리 한 장을 꺼내 아내에게 건냅니다.  무슨 돈이냐며 묻는 아내에게 남편은 자기 비상금이라며, 핼쑥해진 모습이 안쓰러우니 내일 고기뷔페에서 실컷 고기를 먹고 오라며 돈을 건넨 것입니다.만 원짜리 한 장을 펴서 쥐어주는 남편을 바라보던 아내의 눈가엔 물기가 어렸습니다.

 

간밤에 남편에게 만 원을 받은 아내는 뷔페에 가지 못했습니다. 며칠째 기운이 없어 보이는 시아버지가 마음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결국 앞치마에서 만 원을 꺼낸 아내는 “아버님, 제대로 용돈 한번 못 드려서 죄송해요. 적지만 이 돈으로 신세 진 친구분들과 약주라도 나누세요.” 하며 노인정에 가시는 시아버지 손에 쥐어 드렸습니다.


시아버지는 어려운 살림을 힘겹게 꾸려나가면서도 용돈을 챙겨주는 며느리의 마음이 고마웠습니다.  그래서 그 돈을 쓰지 못하고 노인정에 가서 실컷 자랑만 했습니다.


다음 해 설날, 할아버지는 손녀의 세배를 받았습니다. 주먹만 한 것이 이제는 훌쩍 자라 학교에 입학한단다. 할아버지는 며느리에게 받은 만 원을 손녀에게 세뱃돈으로 건넸습니다.


아이는 이제 곧 학교에 들어간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에게 받은 세뱃돈 만 원을 엄마에게 주었습니다. 예쁜 책가방을 사달라는 말과 함께 말입니다.


요즘 남편이 직장 일이 힘든지 안 하던 잠꼬대까지 합니다. 아내는 조용히 일어나 남편 양복 속주머니에 딸아이가 맡긴 만 원을 넣어주었습니다. ‘여보, 내일 좋은 것 사서 드세요. 그리고 힘내세요.’라는 편지와 함께.

만 원은 온 가족의 손을 거치며 결국 최초의 주인이었던 남편에게 돌아갔습니다. 비록 적은 금액이지만 남편은 아내에게, 며느리는 시아버지에게, 할아버지는 손녀에게, 딸아이는 엄마에게, 아내는 다시 남편에게, 단순히 만 원이 아니라 사랑이 묻어서 전해졌습니다. 서로를 위하는 마음이 만 원의 가치를 넘어 사랑 가득한 행복을 주었습니다.

pasteve.com중에서